카테고리 없음2012. 5. 10. 02:40
 

 QEMU는 오픈소스로 만들어지고있는 가상 머신 에뮬레이터, 가상화 솔루션입니다. 이러한 QEMU의 가장 큰 장점은 호스트 PC와 실제 타겟보드가다른 환경에서 다양한 머신(ARM, SPARC, MIPS, PowerPC등의 에뮬레이션 기능)을 테스트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 그렇기 때문에 여러 프로젝트에 응용해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. 예로 x86 PC에서 ARM용 커널을 패치하거나 디바이스드라이버를 개발한다거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테스트를 해 볼 수도 있습니다. 이외에도 참 여러가지 일들을 할 수 있습니다. 저는 ARM을 이용한 개발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앞으로 QEMU를 이용해 ARM을 공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 

 QEMU의 최신버전 소스는 http://wiki.qemu.org/Download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. 윈도우용 버전도 여러 곳에서 배포되고 있으니 찾아서 다운받아 설치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저는 우분투를 메인 머신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우분투에서 QEMU를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  아직 저도 QEMU를 많이 사용해보지 않았기 때문에, 하나씩 공부해가면서 정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
 우분투에서는 QEMU를 패키지로 제공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.

 sudo apt-get install qemu-kvm qemu-kvm-extras qemu-system

 QEMU가 제대로 설치가 되었는지 테스트하고, 실제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ARM QEMU 머신위에 linux를 올려 확인해 보도록 하겠다. 먼저 ARM용 debian 커널이미지(vmlinuz)와 debian 설치용 루트파일시스템(initrd.gz)을 다운로드 받습니다.

 wget ftp://ftp.debian.org/debian/dists/wheezy/main/installer-armel/20110106+b1/images/versatile/netboot/vmlinuz-2.6.32-5-versatile
wget ftp://ftp.debian.org/debian/dists/wheezy/main/installer-armel/20110106+b1/images/versatile/netboot/initrd.gz

  qemu-img 명령어를 이용해 가상 하드 디스크를 만들어 줍니다. 그리고 qemu-system-arm 명령어를 이용해 ARM 가상머신을 실행합니다. 이번에는 QEMU를 소개하고 튜토리얼을 해보는 위한 자리이니 자세한 옵션에 대해서는 후에 차차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 아마 감으로도 어떠한 내용인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.

 
  qemu-img create -f raw hda.img 2G
 qemu-system-arm -m 256 -M versatilepb -kernel vmlinuz-2.6.32-5-versatile -initrd initrd.gz -hda hda.img -append “root=/dev/ram”

  QEMU가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면 아래 그림과 같은 데비안 리눅스 설치화면이 실행될 것입니다. 



이후로는 일반적 리눅스 설치과정이니 잘 선택하셔서 설치완료하시면 됩니다.




Posted by bayron